-
환테크에 대해서... 여러가지 이야기경제 이야기 2020. 10. 19. 16:29
환테크에 대해서... 여러가지 이야기
투자자는 외화(달러)를 통해 세계의 거의 모든 통화를 거래할 수 있다.
외화를 벌기 위해서는 투기적 위험을 떠안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보통 환테크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한 통화의 가치가 다른 통화에 비해 증가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사실 통화 거래의 예상 수익률은 금융시장과 비슷하고 주식이나 채권보다 낮다. 다만 레버리지(leverage)를 활용하면 수익률과 리스크를 모두 높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통화 거래는 수동적 투자자보다 적극적 거래자에게 더 이익이 된다.
외화가격이 오르락내리락할 때 돈거래를 하는 것도 가능하다.
통화는 양방으로 거래된다.
화폐를 사고 파는 것은 낮은 거래 비용과 다양한 시장, 높은 레버리지의 가용성 때문에 활발한 거래자들에게 매우 수익성이 있을 수 있다.
환전은 소극적인 투자자들이 돈을 벌기 위한 좋은 방법이 아니다.
많은 대형 증권사들과 전문화된 외환 중개업소에서 돈을 거래하기 시작하는 것은 쉽다.
외화거래에 대한 설명화폐는 쌍으로 거래되고 가격이 책정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모든 통화 견적 사례에서 기준 통화는 하나의 단위 가치가 있다. 견적 통화는 기준 통화의 한 단위가 살 수 있는 통화량이다. 이전 사례로 볼 때 유로당 1.1256달러를 살 수 있다는 것이 전부다. 투자자는 인용된 통화 가치의 평가절상이나 기준 통화 가치의 하락을 통해 포렉스 방식으로 돈을 벌 수 있다.
그렇다면 환차익으로 어떻게 돈을 벌까?통화 거래에 대한 또 다른 관점은 각 통화 쌍에 대한 투자자의 입장을 고려하는 데서 나온다. 기준통화는 견적통화를 구입하기 위해 기준통화를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짧은 포지션으로 생각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인용된 통화는 통화 쌍에 대한 긴 포지션으로 볼 수 있다.
위의 예에서 우리는 1유로당 1.1256달러를 구매할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로를 사려면 투자자가 먼저 미국 달러를 밑져야 유로화가 오래 간다. 이 투자로 돈을 벌기 위해 투자자는 미국 달러에 비해 가치가 상승할 때 유로를 되팔아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유로화의 가치가 1.1266달러라고 가정해보자. 10만 유로가 많으면 투자자가 100달러(112,660달러 - 112,560달러)를 벌게 된다. 반대로 미국 달러화 대비 유로화 환율이 1.1256달러에서 1.1246달러로 떨어지면 투자자는 100달러(112,460달러 - 112,560달러)를 잃게 된다.
액티브 트레이더에 대한 이점
외환시장은 활발한 무역상들의 천국이다. 외환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유동적인 시장이다. 수수료는 종종 0이고, 입찰-매도 스프레드는 0에 가깝다. 일부 통화 쌍에서는 한 pip 근처의 스프레드가 일반적이다. 높은 거래비용 없이 포렉스를 자주 거래할 수 있다.
포렉스와 함께라면 언제나 어딘가에 강세장이 있다. 외환의 장기적 단기성, 글로벌 통화의 다양성, 그리고 주식시장과 많은 통화의 낮거나 심지어 부정적인 상관관계는 지속적인 거래 기회를 보장한다. 약세장 중에는 몇 년 동안 방관할 필요가 없다.
비록 포렉스가 위험하다는 평판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는 활발한 거래로 시작하기에 이상적인 곳이다. 통화는 레버리지만 사용하지 않는 한 일반적으로 주식보다 변동성이 적다. 포렉스 시장에 대한 수동적 투자에 대한 낮은 수익률도 강세 시장과 금융 천재를 혼동하는 것을 훨씬 어렵게 만든다. 포렉스 시장에서 돈을 벌 수 있다면 어디서든 돈을 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포렉스 시장은 경험이 풍부한 거래자들에게 훨씬 더 높은 수준의 레버리지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규제 T는 미국의 주식 투자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최대 지렛대를 대폭 제한한다.1 포렉스 시장에서 보통 50대 1 레버리지 획득이 가능하며, 400대 1 레버리지 획득이 가능할 때도 있다. 이러한 높은 지렛대는 통화 거래의 위험한 평판을 얻는 이유 중 하나이다.
새로운 포렉스 트레이더들은 높은 지렛대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지렛대를 거의 또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시작해 수익과 경험이 커짐에 따라 점차 늘리는 것이 최선이다.
소극적 투자자 불이익
소극적인 투자자들은 외환시장에서 돈을 버는 일이 드물다. 첫 번째 이유는 소극적으로 외화를 보유하는 수익률이 화폐시장과 비슷한 수준으로 낮기 때문이다. 생각해보면 말이 되네. 미국 투자자들이 포렉스 시장에서 유로를 사들일 때, 그들은 정말로 EU의 자금 시장에 투자하고 있다. 전 세계 금융시장은 일반적으로 기대수익률이 낮으며, 외환시장도 기대수익률이 낮다.
액티브 트레이더에 대한 환테크시장의 혜택은 보통 무익하거나 심지어 수동적인 투자자들에게도 해롭다. 교역량이 많지 않으면 거래 비용이 낮다는 것은 거의 의미가 없다.'경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0) 2021.02.03 공매도란 무엇일까? (0) 2020.08.19 자본주의의 진실 (0) 2020.08.03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0) 2020.08.02 모노폴리는 자본주의의 위험을 가르치기 위해 100년 전에 개발되었다. (0) 2020.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