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팅이란 무엇인가?경제 이야기 2021. 2. 3. 21:20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유동인구가 많은 종로 한복판.
라넌큘러스 꽃을 파는 두 사람이 있다.
한 사람은 지나가는 연인에게
"꽃 사세요! 라넌큘러스에요. 한 송이에 천 원입니다"
라고 꽃을 팔고 있었고,
다른 한 사람은
"지금만 가질 수 있는 라넌큘러스 한 송이에 천원 입니다. 천원으로 사랑을 표현하세요."
라며 꽃을 팔고 있었다.
두 사람 중 누구의 판매량이 많았을까?
구매자 관점에서 구매자의 문제를 해결해 준 후자의 경우가 매출이 더 높았을 것이다.
바로 구매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해결해 주는것이 마케팅이다!
마케팅이란 판매자 입장에서 상품을 일방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아니다.
구매자 입장에서 구매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해결해 주는것이 바로 마케팅이다!
마케팅 개념의 변화
고전적인 시장에서는 구매자보다 판매자 우위였기 때문에 같은 시간, 같은 비용으로 더 높은 품질과 성능의 제품을 많이 만들어서 판매 하는것이 중요했다. 제품 지향의 시장이었다.
시대가 변해서 글로벌화와 자동화 등으로 생산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자연스럽게 마케팅이 공격적인 경업과 판촉 활동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판매 지향의 시대가 된 것이다.
그리고 현재 세계는 하나로 연결 되었다.
기술은 더 발전되었고 공급과잉 시대가 펼쳐지게 되었다.
판매 지향만으로는 제품을 팔 수가 없다.
판매자는 고객 중심으로 마케팅을 할 수 밖에 없다.
고객 지향의 시대가 된 것이다.
앞으로의 마케팅은?
앞으로의 마케팅은 이렇게 예상한다.
4차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소셜미디어 등의 기술의 진보가 감당하기 힘든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제는 가성비의 제품은 매력이 없어질 것이다.
가심비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만들어야 하며
마케팅은 사회의 계층, 집단, 개개인마다 다르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소비자 한사람 한사람에게 딱 들어맞는 마케팅이 필요한 시대가 될 것이다.
'경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테크에 대해서... 여러가지 이야기 (0) 2020.10.19 공매도란 무엇일까? (0) 2020.08.19 자본주의의 진실 (0) 2020.08.03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0) 2020.08.02 모노폴리는 자본주의의 위험을 가르치기 위해 100년 전에 개발되었다. (0) 2020.07.22